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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오늘 공개수업은 없습니다.^^*

2019. 2.21

 

수업이 끝날 무렵에야 생각이 났다. 녹음을 하지 않고 기억에만 의존해서 연습을 하고 일기를 써보자고 생각했던 것이

이미 1시간의 수업을 모두 녹음한 상태여서 선생님께 한번 여쭤 보았다.

 

음성 녹음에 의지하는 것 같아서 한 번쯤 녹음하지 않고 해보고 싶었어요.. ‘지금해 보는 게 아니라 나중에 해야지 하게 되고, 일기도 자꾸 미루게 되고

 

선생님은 아무 일도 아니라는 듯 가벼운 말투로 말씀하셨다.

지금 지우세요.”

? 지금요?”

~ 새로 배운 노래가 있는 것도 아닌데 어때요? 오늘 수업은 두 가지만 기억하시면 돼요. 입모양(발음과 연결된), 그리고 떠는 것(지난 시간에도 얘기하신 '라' 음에서 올라가는 음과 내려가는 음을 처리하는 방법. 서도민요의 애환, 애조, 슬픔 등의 단어를 얘기하셨던 것 같다.)

 

생각했던 것인데도 막상 지우려니 망설여졌다. 나중에라도 들어볼 수 있게 일단 녹음파일을 선생님한테 전송했고, 내 파일함과 내 카톡 창에 남은 파일의 흔적도 삭제했다.

이제 내겐 '내 기억' 말곤 아무것도 없다. 전처럼 음성 파일을 들으면서 수업내용을 떠올리고 며칠 지난 일기를 쓸 수가 없는 것이다. 쓰는 동안에도 희미해져 가는 기억을 붙들고 온전히 내 기억에만 의지해서 일기를 쓰고 있다. (21일에 바로 일기를 써 두었는데, 65번째 일기가 늦어져서 늦게 올립니다^^) 믿고 의지할 것이 내 기억밖에 없다는 사실이 아쉬울 거라고 생각했는데, 오히려 느낌이 생생해지고 좀 더 살아있다는 느낌이 든다.

 

오늘 수업은 지난주에 이어서 입 모양과 떠는 것에 대해 많이 말씀하셨다. 지적받은 부분이 어디인지 일일이 기억해내긴 힘들지만, 입모양을 지켜서 발음을 하고, 떠는 방법과 떨어서 소리 내야 할 곳에 집중해서 부른다면, 거꾸로 오늘 틀렸던 부분을 찾아낼 수 있을 것도 같다.

 

거울을 많이 보세요.’라고도 말씀하셨다. 내가 어떻게 부르는지를 알아야 입모양을 교정할 수 있을 것 같다.

제가 노래할 때 듣기만 하지 말고 제 입모양뿐 아니라, 손동작이나 자세 표정까지도 다 보세요.’라는 말씀도 하셨다.

 

노래 중간중간 선생님의 입모양을 보고 따라 하긴 했지만 듣고 따라 하는 것이 먼저라고 하셔서 내내 보진 않았었다.

이건 좀 다른 이야기인데 계속 빤히 쳐다보는 건 좀 쑥스럽기도 해서 선생님을 보다 말다 한 것도 있다. 그러면 이 문제는 어떻게 해야 할지^^

 

그럼에도 불구하고 좀 더 집중해 보고 싶다. 이 순간에, 아니 그순간에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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