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
 공개수업 둘.3gp

어색하고 불편하게 들리는 내 소리들도 언젠가는 흐르는 강물처럼 편안해지기를

 

 

2017. 6.19

 

 첫 번째 수업이 끝나고 집으로 돌아가면서부터 다음 수업 전까지 약사(若使) 몽혼(夢魂)으로 행유적(行有跡)이면을 듣고 또 들었다하루 종일까지는 아니지만 수시로 틈틈이 어쩌면 꽤 많이 들었다고 생각한다.

11글자를 5일 동안 반복해서 들었다첫 수업 때 녹음하는 걸 깜빡해서 후반부 20분 정도만 녹음이 되었기 때문에 한 번을 다 듣는 데에 20분밖에 안 걸린다.

문제는 이 길지 않은 시간이,  아아아아아아아아아, 유우우우우우우우우우등이 반복되다 보니, 글자 수 세다가, 음의 높낮이 생각하다가 금세 멍해지곤 했다한 글자를 더 부르기도 하고 한글자를 빠뜨리기도 하고...

듣긴 듣는데도 들리지 않았고, 따라 부르고도 맞는지 틀리는지 알 수가 없었다. 선생님 소리를 듣고 따라 하는데도 혼자 하는 연습은 솔직히 인내심이 필요했다.

 

지금 내가 연습하고 있는 수심가의 앞부분 11글자는 유튜브에서 들을 수 있는 그 수심가 하곤 다르다. 같은 노래인 것 맞지만 내가 소리의 길을 먼저 익힐 수 있게 한 글자가 여러 음절로 쪼개진 형태이며그것도 천천히 반복하도록 불러주신 것이다. 처음부터 빨리하면  예쁘게 떨 수 없다. 천천히 연습을 하고 잘 되면 나중에 빨리 하면 된다..

  

수업내내 선생님과 아아아아아아아아아, 유우우우우우우우우우를 반복했다. 소리가 오르내릴 때 한 개의 만 톡 불거져도 안 되고 가지런하게, 일정하게, 리드미컬하게 반복해야 한다그리고 입술의 힘도 그대로 여야 해요라고 강조하신다

정말이지 섬세한 표현이다. ‘약사에서 뻗어 나온 여러 개의 '아일정 구간을 반복하는 동안 집중력이 흐트러지거나 나도 모르게 몸의 어딘가가 긴장하게 되면 입술도 훅~ 하고 힘이 들어간다. 나는 정작 모르는 그 미세한 변화를 선생님은 알아차리고 지적하신다.

 

소리는 입을 통해 흘러나오지만 노래는 이미 온몸과 마음으로 하는 것이구나 싶다.

 

 

댓글